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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기아 1∼7월 美 전기차 판매량, 작년의 2배…'나홀로 EV 약진'

美 전기차 시장 1% 성장에 기아는 100%↑…그룹 합산 점유율 11.1%
EV9 신차 효과 '톡톡'…하이브리드차 경쟁력 회복은 과제

 

주)우리신문 신승관 기자 |  기아[000270]가 올해 미국 시장에서 작년 2배 수준의 전기차(EV)를 판매하며 '전기차 신흥강자'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5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기아는 지난 1∼7월 미국에서 3만3천957대의 전기차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판매량(1만6천941대)보다 100.4% 증가한 수치이며, 역대 1∼7월 미국 내 전기차 판매량 중 가장 큰 규모에 해당한다.

 

미국의 전체 전기차 시장이 지난해 1∼7월 63만8천716대에서 올해 1∼7월 64만4천752대로 0.9% 성장한 것과 비교하면 기아의 미국 내 판매량 증가세는 유독 눈에 띈다.

 

현대차도 지난해 동기 대비 18.1% 성장한 3만7천673대 판매해 시장 전체 성장률을 상회했으나, 기아보다는 성장 속도가 더딘 편이다.

 

기아의 활약으로 현대차그룹은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두 자릿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그룹의 1∼7월 합산 점유율은 11.1%(현대차 5.8%·기아 5.3%)로, 역대 1∼7월 전기차 점유율 중 최고 수준이다.

 

기아는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Chasm)으로 하이브리드차가 강세를 보이는 시장 흐름 속에서도 높은 전기차 판매고를 올렸다.

 

기아의 전체 친환경차(전기차·하이브리드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라인업 안에서 전기차의 비중도 눈에 띄게 커졌다.

 

지난 1∼7월 기아의 친환경차 판매량(7만6천393대) 중 전기차(3만3천957대)는 44.5%를 차지했다. 기아가 판매하는 친환경차 10대 중 4대 이상이 전기차라는 뜻이다.

 

작년 같은 기간 전기차 비중(23.7%)과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커졌다.

 

같은 기간 현대차의 친환경차 포트폴리오 내에서 전기차의 비중이 소폭 감소한 것과 상반된다.

현대차의 미국 내 친환경차 판매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1∼7월 35.4%로, 작년 동기(36.2%)보다 0.8%포인트 줄었다.

 

미국 테슬라도 전기차 캐즘 및 시장 경쟁 심화로 고전하고 있다. 테슬라는 지난해 1∼7월보다 12.3% 감소한 32만9천400대 판매했으며, 점유율은 7.7%포인트 감소한 51.1%를 기록했다.

 

 

기아의 성장을 이끈 주역으로 대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9이 꼽힌다.

EV9은 지난 1∼7월 미국에서 총 1만1천486대 판매돼 전체 기아 전기차 판매량의 34%를 차지했다.

 

지난해 말부터 미국에서 판매되기 시작한 EV9은 기아의 판매 실적에 순증 효과를 주고 있다.

그룹 전체 모델별로 보면 1위 현대차 아이오닉5(2만2천144대), 2위 EV6(1만2천488대)에 이어 EV9이 3위를 차지하고 있다. 2위와의 격차는 1천대가량에 불과하다.

 

다만 업계는 EV9 신차 효과에 기대기에는 전기차 시장 상황이 제한적인 만큼 장기적 친환경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하이브리드차 라인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EV6, 니로 등 다른 전기차 모델의 판매량이 작년 동기 대비 10∼20% 감소한 점에서 기아가 캐즘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은 상황임을 알 수 있다.

 

기아의 1∼7월 미국 내 하이브리드차 판매량은 3만4천111대로 작년 동기 대비 35.1%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부진하고 있다.

 

기아 미국 법인은 지난달 실적을 발표하며 "수개월 내 카니발 다목적차량(MPV)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하는 등 친환경차 라인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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