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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묻지마' 수출에 상가 독식까지…멕시코, 中 상술에 '부글부글'

중국산 전기차 대량 입고 전략 속 해상 운임 1년 새 72% 폭등
높은 임대료 제시하며 현지인 상인 몰아내고 시장 장악…당국 조사 나서

 

주)우리신문 전용욱 기자 | 미국의 니어쇼어링(인접지로의 생산기지 이전) 효과 속에 외국 자본 투자 붐이 일고 있는 멕시코에서 중국 상인들이 물량 공세와 부동산 장악에 기반한 상술로 현지인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19일(현지시간) 아시아∼멕시코 해상 운임 추이를 살필 수 있는 화물운송업체 이터니티그룹의 EAX 지수를 보면 5월 컨테이너(40피트 기준) 운임은 5천140달러로, 전월 대비 55.57%나 올랐다.

1년 전 2천980달러였던 것과 비교하면 72%가량 상승한 수치다.

 

이는 폭발적으로 증가한 중국산 전기 자동차 수입량과 관련 있다고 운송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현지 일간 레포르마는 "중국에서 멕시코로 들어오는 전기차 때문에 항구 내 적재시설이 사실상 포화상태"라며 "이런 공급 과잉은 멕시코 내 전기차 수요 증가 때문은 아니다"라고 보도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멕시코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재고를 늘리기 위해 '묻지마 수출' 전략을 쓰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 멕시코 통계청(INEGI) 자료와 멕시코 자동차유통업체협회(AMDA) 발표 등을 보면 비야디(BYD), 장화이자동차그룹(JAC), 지리자동차그룹 등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지난해 멕시코 내 판매량은 2022년 대비 63% 증가했다.

 

점유율로 보면 20%에 육박하는데,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멕시코 시장 점유율이 6.4%였던 것에 비하면 엄청난 속도로 늘어난 것이라고 AMDA는 전했다.

 

 

멕시코에 도착한 중국산 전기차들을 전국 각지 매장까지 운송하는 데 걸리는 기간도 점점 늘고 있다고 AMDA 측은 전했다. 차량 운송 예약이 5∼6개월씩 밀려 있어서다.

 

이 때문에 한때 수천 대의 신차가 라사로카르데나스 등 주요 항구에 그대로 발이 묶이기도 했다고 레포르마는 전했다.

컨테이너 선사 입장에서는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와의 거래를 굳이 마다하지 않는 입장이라고 한다.

'매주 몇 개의 컨테이너를 언제 사용하고 싶다'는 가시적인 주문 데이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컨테이너 운영에 대한 세부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있다는 점에서 업체에 큰 이점을 제공한다.

멕시코 도소매 상권에서도 중국 상인들의 시장 장악 움직임이 관찰된다.

 

최근 수년 사이 멕시코시티 한복판에 있는 역사 지구에 속속 자리 잡고 있는 '백화점 형태' 중국 상점이 그 대표적 사례다.

 

중국 상인들은 건물주에게 높은 임대료를 제시하거나 아예 7∼8층짜리 건물을 통째로 사들이는 방식으로 부동산을 점유·취득하고서 각종 생활용품과 의류, 가전제품, 완구류, 문구류를 박리다매 형태로 팔고 있다.

 

특히 기존 현지인들이 가게로 운영하던 곳을 '통폐합'한 뒤 그곳에 물건을 대량으로 쌓아 놓고 창고처럼 쓰는 경우가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상인들은 멕시코 현지 건물주에게 '많은 현금'을 제시하며 한국 교민이나 멕시코 현지인들의 상점을 인수하는 경우도 빈번하다고 한다.

 

최근 높은 임대료 때문에 가게를 넘겼다는 한 교민은 연합뉴스에 "숙련된 직원들까지 사실상 통째로 빼간다"며 "현재 멕시코시티에서 벌어지는 젠트리피케이션(외부인이 유입되면서 본래 거주하던 원주민이 밀려나는 현상)은 현지인들 사이에서도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고 귀띔했다.

 

 

이는 멕시코시티 당국에서도 달가워하는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실제 기존 가게로 운영되던 공간을 중국 상인들이 대거 창고로 활용하면서, 세수가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

 

현지 일간 엘우니베르살은 멕시코시티 세무 당국에 따르면 "역사 지구 내 최소 17개 건물에서 수백개의 사업체가 중국산 제품을 대량 판매하고 있다"고 전했다.

 

멕시코시티 시정부는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현장 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경제적 젠트리피케이션 대책 마련'을 위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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北위협 증대,·범죄 흉포화…정부세종청사 테러대응책 마련한다
주)우리신문 박현정 기자 | 무인기 침범, 오물풍선 등 북한의 위협이 증대하는 가운데 정부가 세종청사의 대테러 활동을 강화하고자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나선다. 정부가 세종청사를 둘러싼 잠재적 테러 위협 등을 종합 분석해 대응책을 강구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는 이달 7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정부세종청사 테러 환경 분석 및 대테러 활동 강화방안'이라는 제목의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청사관리본부는 제안요청서에서 "정부세종청사는 '통합방위법', '보안업무규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국가중요시설 '가급'으로 지정돼 있으나, 다른 국가중요시설과 달리 인구 유동성이 높은 세종 도심지에 위치해 폭탄 테러 등 각종 유형의 테러 공격 취약성에 노출"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무인기 침범, 다발적 흉기 난동 등 테러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정부세종청사 대테러 활동 강화방안을 모색해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용역에 담길 과업으로는 국내외 국가중요시설의 테러 대응체계 분석과 세종청사의 건축 구조적, 입지적 특성에 따른 테러 취약요소 발굴, 테러 취약요소 개선을 위한 장·단기적 대책 등이 제시됐다. 1995년 미국 오클라호마주


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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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 소녀상 철거 위기에 "구청은 그동안 뭐했나"
주)우리신문 박영하 기자 | 설치 4년 만에 철거 위기를 맞은 독일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소녀상이 설치된 베를린 미테구의 진보 정당은 행정당국이 여러 차례 존치 결의안에도 불구하고 손을 놓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소녀상을 설치한 재독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는 비문의 문구가 문제라는 구청의 주장이 핑계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미테구 좌파당은 21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우리는 이미 충분히 논의했고 소녀상의 앞날에 대한 제안을 들었다. 그러나 구청은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미테구 의회는 2020년 9월 소녀상이 설치된 이후 영구 존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여러 차례 채택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6월 결의안에는 구청이 공공부지 특별 사용 허가를 영구적으로 연장하고 연방정부 차원의 전시 성폭력 기념관 건립에 평화의 소녀상을 포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돼 있다. 미테구 의회는 전날 저녁 정기회의에 추가 결의안을 상정했으나 표결을 거쳐 문화분과에서 더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의회에는 슈테파니 렘링거 구청장과 당국자가 출석해 '용인'(Duldung) 기간이 만료되는 9월28일 이후 철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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