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19 (월)

  • 흐림동두천 26.5℃
  • 맑음강릉 26.9℃
  • 구름많음서울 28.1℃
  • 구름많음대전 27.4℃
  • 구름많음대구 27.0℃
  • 구름많음울산 25.9℃
  • 흐림광주 27.5℃
  • 구름많음부산 27.6℃
  • 구름많음고창 26.1℃
  • 구름조금제주 28.6℃
  • 구름조금강화 25.9℃
  • 구름많음보은 24.0℃
  • 구름많음금산 26.4℃
  • 구름많음강진군 25.9℃
  • 구름많음경주시 25.2℃
  • 구름많음거제 27.5℃
기상청 제공

사회

[환경] '탄소감축 시급' 항공업계 대체연료 확대…보잉 "2030년 100%로"

지속가능 항공유 연구·실증 박차…"모든 항공기에 쓸 수 있게 만들 것"
아직은 적은 공급량·비싼 가격이 걸림돌…"각국 정책적 지원 필요"

 

주)우리신문 김경환 기자 |  탄소 배출량 감축 과제를 시급하게 떠안고 있는 항공업계가 지속가능한 항공유(Sustainable Aviation Fuels, 이하 SAF)를 확대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SAF는 바이오 연료나 폐식용유 등을 활용해 만드는 대체 항공유로, 원료 공급부터 소비까지 전 과정에 걸쳐 탄소 배출량을 종전 제트 연료보다 최대 80% 감축한 것으로 추정된다.

 

19일(현지시간) 항공업계에 따르면 SAF는 항공업계에서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꼽힌다.

 

이에 세계 최대 항공기 제조업체인 미국의 보잉은 2030년까지 SAF를 100%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모든 항공기를 개선하겠다는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이다.

 

보잉의 지속가능성 및 미래 모빌리티 수석 엔지니어이자 부사장인 짐 하일먼 박사는 지난달 26일 미 워싱턴주 에버렛에 있는 보잉 공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목표를 거듭 강조했다.

 

 

하일먼 박사는 "우리 항공기는 2030년까지 SAF 호환성을 100%로 갖추게 될 것"이라며 "SAF는 탄소 배출 '제로'(0)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새로 출시하는 항공기를 SAF 사용에 적합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구식 항공기에서 기술적인 문제로 SAF 호환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항공기는 한정된 연료로 엔진을 가동해 정해진 거리를 반드시 주행해야 하는 만큼, SAF를 사용해도 이전에 쓰던 화석연료 항공유와 같은 수준의 연료 효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련 시스템을 개선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앞서 보잉은 지난해 12월 SAF 100% 사용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공식 발표하기도 했다.

 

미국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원국들의 SAF 개발·사용 협력 주도, SAF 공급을 늘리기 위한 정유업체들과의 차세대 기술 실증 협업, SAF 호환성 확보를 위한 투자 확대 등이 그 내용이다.

 

보잉은 또 2022년 이후 총 760만갤런(1갤런=3.8L)의 SAF를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다만 아직은 기존 항공유보다 2∼5배 비싼 가격과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공급량은 향후 항공업계의 SAF 전환에 주요 걸림돌로 꼽힌다. 지난해 말 기준 SAF 사용 비중은 전 세계 기존 제트기 연료 수요의 0.1%에 불과하다.

 

하일먼 박사는 "SAF의 생산량을 획기적으로 늘리려면 (기존 화석연료와의) 가격 차이를 메울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면서 "각국의 정책적 지원을 통해 100% SAF 전환에 훨씬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잉을 비롯해 항공업계가 SAF 전환에 주력하는 이유는 탄소 배출량 감축 과제가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이기 때문이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지난해 초 기준으로 항공 분야의 탄소 배출량은 전체 탄소 배출량의 약 2%를 차지했다.

 

이에 국제민간항공기구(ICAO)는 2022년 제41차 ICAO 총회에서 2050년까지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여 탄소중립(Net-ZERO·넷제로)을 달성하는 데 힘쓰기로 합의했다.

 

또 지난해 11월 ICAO가 소집한 제3차 항공·대체연료회의(CAAF)에서 세계 100여개국 정부는 2030년 항공 연료의 탄소 집약도를 현재 대부분의 항공 연료를 차지하는 화석연료 대비 5% 낮춘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앞서 2016년 ICAO가 채택한 '탄소 상쇄·감축제도'(CORSIA)는 국제 항공업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9년 수준으로 동결하고, 초과량은 배출권을 구매해 상쇄하게 했다. 현재 자발적 이행 단계인 CORSIA는 오는 2027년부터 의무화된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2025년까지 항공유의 2% 이상을 SAF로 쓸 것을 권고했고,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는 청정 항공유에 대한 세제 혜택 조항이 들어있다.

 

한국 정부와 국회도 이런 국제 기준을 이행하기 위해 '국제항공 탄소 배출량 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지난 2월 가결처리했다.

 

대한항공을 비롯해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부산, 진에어, 티웨이항공, 에어인천, 에어서울 등 8개 항공사가 탄소 상쇄·감축을 위한 '이행 의무자'로 지정됐으며, 이들 항공사는 항공연료 사용량 및 탄소 배출량 측정 계획과 배출량 보고서 등을 제출해야 한다.

 

이런 규제에 따라 항공사들도 탄소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는 SAF 사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은 지난 2017년 11월 국내 최초로 미 시카고-인천 노선 운항에 SAF를 시범 사용했다. 또 2022년부터는 자국 공항에서 급유하는 항공사에 SAF를 1%씩 섞어 쓰도록 의무화한 프랑스 정책에 따라 파리에서 인천으로 오는 정기편 노선에 SAF를 일부 쓰기 시작했다.

 

대한항공은 이어 2026년부터는 아시아·태평양 노선 등에서 SAF를 사용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2022년 9월 글로벌 에너지 기업 셸과 SAF 구매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정치

더보기
의대증원 청문회…與 '의료공백' 지적, 野 "순살 의대" 비판
주)우리신문 염진학 기자 | 국회 교육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16일 '연석 청문회'에서 여야는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해 정부의 준비가 미흡했다고 일제히 지적했다. 여당 의원들은 전공의 집단사직 등 의료 공백에 따른 환자들의 피해를 지적하며 정부의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고, 야당 의원들은 의대 증원 결정이 졸속으로 이뤄졌다고 강력히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대식 의원은 이주호 교육부 장관에게 "의대 정원 증원은 필수의료·지역의료 공백을 막기 위해서 아닌가"라며 "그런데 전공의 사직 여파로 현장에서는 의료공백이 더 심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정성국 의원은 "의대 정원이 비로소 국민과 환자 수에 맞춰서 확대되는 것은 반가운 소식"이라면서도 "2천명을 증원하면 제일 문제가 교육의 질이라고 한다. 아무리 정원을 늘려봐야 국립대 병원 교수들이 지금처럼 다 사직해버리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느냐는 지적이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의대 증원 과정에 대해 "이런 졸속과 날림이 없다. 현장 확인도 없이 이런 결정을 한 것은 거의 '관심법' 수준이다. 이건 '순살 의대'를 만드는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김윤 의원은 "의대

경제.사회

더보기
주인 바뀐 남양유업 "과거 관행 뿌리 뽑는다"…준법·윤리 경영
주)우리신문 김경환 기자 | 남양유업[003920]이 16일 준법·윤리 경영 강화를 골자로 한 쇄신안을 내놨다. 과거 경영 체제의 잘못된 관행을 단절하고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으로 주주와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앞서 남양유업은 사모펀드한앤컴퍼니(한앤코)가 오너가인 홍원식 전 회장과 경영 분쟁을 벌이다가 지난 1월 남양유업 최대주주로 올라서면서, 60년 오너 경영 체제를 끝냈다. 남양유업은 이번 쇄신안을 통해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선진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재무·회계 불법 이슈를 예방하기 위한 감사를 실시하고 회사 자금 관리 강화 및 자금 사고 예방을 위한 임직원 규칙 등을 만들어 회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최소화하고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또한 체계적인 내부통제를 위한 '준법통제기준'을 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이상 거래나 부적절한 행위를 탐지하며 컴플라이언스(준법)를 강화할 계획이다. 임직원 및 이해관계자가 상시 상담하고 위반 사항을 제보할 수 있는 윤리경영 핫라인 제보 채널도 활성화한다. 공정하고 깨끗한 기업문화를 위해 부패방지, 법규 준수 등의 내용을 담은 윤리강

국제

더보기

미디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