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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맹성규 국토위원장 , < 철도가 미래를 바꾼다 > 정책 세미나 성황리 개최

철도 개통 125 주년 및 고속철도 개통 20 주년 기념

여야 국토위원 및 경인지역 국회의원 18 명 공동주최

맹성규 위원장 “ 오늘날 철도는 초광역권 개발의 동력 … 100 년을 향한 고민이 필요 ”

 

주)우리신문 전은술 기자 | 한반도 최초 철도 노선인 경인선 개통 125 주년과 2004 년 KTX 고속철도 개통 20 주년을 기념하여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및 경인 지역 국회의원들과 국토교통부 , 국가철도공단 , 한국철도공사 , ㈜ SR 등 철도 관계기관이 한자리에 모였다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맹성규 위원장 ( 더불어민주당 , 인천 남동갑 ) 은 9 월 10 일 ( 화 ) 15 시 , 국회의원회관 제 2 소회의실에서 < 철도가 미래를 바꾼다 > 를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행사에는 권영진 , 복기왕 , 손명수 , 염태영, 윤종군 , 이연희 , 이훈기 , 임호선 , 허종식 국회의원과 더불어 ,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 이성해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 한문희 한국철도공사 사장 , 이종국 ㈜ SR 대표이사 등 주요 기관장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

 

 맹성규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 철도 개통이 국민 생활과 국가 경 쟁력에 미친 지대한 영향을 고려할 때 , 이제 철도와 더불어 지역 발전을 이뤄나갈 방향을 모색해야 할 시점 ” 이라고 행사의 의미를 소개했다 .

 

 

박상우 장관은 “ 불과 20 년 전 고속철도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이 독자적 기술로 만든 KTX- 이음을 수출하게 되었다 ” 라고 밝히며 , “ 철도 역량을 다양한 분야와 융복합하여 산업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이겠다 ” 라고 강조했다 .

 

 첫 번째로 발제에 나선 마강래 중앙대 교수는 < 강한 경제 ,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철도의 역할 > 을 주제로 , 산업구조의 변화와 철도 기술 발전이 결합하여 역세권이 중심지로 발전하는 전반의 흐름을 설명했다 . 균형 발전을 염두에 둔 철도 정책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임을 강조했다 .

 

 < 철도의 과거와 현재 > 를 주제로 발제한 이용상 우송대 교수는 , 도쿄역 · 오사카역의 등 수익성과 공익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일본의 역사 복합개발 구조를 참조 사례로 제시했다 . 국내 주요 철도역 및 인근 지역의 유형화를 통해 유형별 특성을 반영한 역사 개발 방향 수립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

 

패널토론에서는 이원희 한경국립대 총장을 좌장으로 정성봉 서울과기대 교수 , 김응철 인천대 교수 , 서민호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 이호 한국교통연구원 본부장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 철도 개발과 관련한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선 방향 , 교통 소외 해소를 위한 철도 중심의 마스 (MaaS) 도입 필요성 등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

 

철도 역사를 돌아보고 향후 100 년을 향한 철도의 미래상을 논의하고자 열린 이번 세미나는 , 맹성규 위원장을 포함해 권영진 · 김기표 · 김희정 · 노종면 · 복기왕 · 손명수 · 안태준 · 염태영 · 윤상현 · 윤종군 · 윤종오 · 이소영 · 이연희 · 이인영 · 이훈기 · 임호선 · 허종식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 18 명이 공동주최하고 , 국토교통부 · 국가철도공단 · 한국철도공사 · ㈜ SR 이 주관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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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이달말 우키시마호 유족 설명회…명부 내용·향후 계획 공유
주)우리신문 박현정 기자 | 최근 일본으로부터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를 받은 정부가 이달 말 유족에게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14일 우키시마호 유족회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산하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은 오는 26일 우키시마호 유족설명회를 개최한다며 관련 단체 대표들에게 참석 수요를 파악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최근 외교부가 일본이 보유한 우키시마호 승선자 자료 70여건 중 일부인 19건을 전달받은 뒤 처음으로 유족에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의 내용 분석과 입수 경위,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유족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유족 참석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다. 서울 모처에 마련된 설명회 장소는 약 100석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 의향을 밝힌 한 유족은 "가서 뒤늦게 명부를 준 일본으로부터 정부가 해명이나 사죄를 받았는지 물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우키시마호는 1945년 광복 직후 귀국하려는 재일한국인들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한 일본의 해군 수송선으로 교토 마이즈루항에 기항하려다 선체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승선자 명부가 없다고 주장해왔다가 지난 5월 일본 언론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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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에 온 감사편지…"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겠습니다"
주)우리신문 서전결 기자 | "'일확천금' 일백육십만구천원, 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아가겠습니다." 지난달 말 강민수 국세청장 앞으로 한 통의 감사 편지가 도착했다. 근로장려금을 미처 신청하지 못했는데 국세청의 '자동신청' 제도 덕분에 예상치 못한 장려금을 받게 된 A씨의 사연이었다. 복지관에서 받는 급여 30만원으로 아내와 하루하루를 견딘 A씨는 근로장려금을 '일확천금'이라고 부르며 거듭 고마움을 표현했다. A씨는 편지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았는데) 국세청에서 신청했더군요. 우리 사회가 이렇게나 살기 좋습니다"라고 썼다. 15일 국세청에 따르면 저소득 근로자 가구를 지원하는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자는 지난 9월(반기신청 기준) 45만명으로 1년 전(11만명)보다 4배 넘게 증가했다.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은 대상자가 1회만 동의하면 다음 연도부터 별도 절차 없이 신청이 완료되는 제도로 60세 이상 고령자나 중증장애인이 대상이다. 소득·자산 기준을 충족하지만 몸이 불편하거나 고령 등을 이유로 미처 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됐다. 올해 자동신청 동의자 74만8천명(정기·반기신청) 중 65세 이상은 68만5천명, 중증장애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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