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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광주·전남 속도위반 적발 최다는 연제지하차도·웅천생태터널

민주당 한병도 "과속사고 치사율 20%…법 준수해야"

 

주)우리신문 임기섭 기자 | 광주와 전남에서 속도위반 단속이 가장 많았던 지점은 북구 연제지하차도와 여수 웅천생태터널이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한병도(전북 익산을) 의원이 15일 공개한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광주 빛고을로 연제지하차도 북광주나들목(IC) 방향 입구에서 6만2천464건, 하루 평균 34.2건의 과속이 적발됐다.

 

광주 상위 1위 지점인 연제지하차도에 이어 광산구 송정초교(4만2천791건)와 송정서초교(4만127건), 남구 백운초교(3만885건), 광산구 대반초교(3만637건) 등의 순이었다.

 

광주 상위 10곳 중 7곳은 학교 주변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으로 집계됐다.

 

전남에서는 여수 웅천생태터널 시청 방향이 3만7천835건, 일평균 20.7건으로 최다 단속 1위 지점이었다.

 

이어 고흥 과역교차로 구간 종점(3만5천209건), 순천 장수원회관 앞(3만2천743건), 무안 남악분기점(2만9천441건), 화순 이양면 매정리 구간 종점(2만9천136건) 등 순으로 단속이 많았다.

 

한 의원은 "과속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20%에 달할 정도로 위험한 법규 위반"이라며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법규 준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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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이달말 우키시마호 유족 설명회…명부 내용·향후 계획 공유
주)우리신문 박현정 기자 | 최근 일본으로부터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를 받은 정부가 이달 말 유족에게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14일 우키시마호 유족회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산하 과거사관련업무지원단은 오는 26일 우키시마호 유족설명회를 개최한다며 관련 단체 대표들에게 참석 수요를 파악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최근 외교부가 일본이 보유한 우키시마호 승선자 자료 70여건 중 일부인 19건을 전달받은 뒤 처음으로 유족에 정식으로 설명하는 자리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우키시마호 승선자 명부의 내용 분석과 입수 경위, 향후 계획 등을 설명하고 유족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유족 참석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다. 서울 모처에 마련된 설명회 장소는 약 100석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 의향을 밝힌 한 유족은 "가서 뒤늦게 명부를 준 일본으로부터 정부가 해명이나 사죄를 받았는지 물어볼 것"이라고 말했다. 우키시마호는 1945년 광복 직후 귀국하려는 재일한국인들을 태우고 부산으로 향한 일본의 해군 수송선으로 교토 마이즈루항에 기항하려다 선체 밑부분에서 폭발이 일어나 침몰했다. 일본 정부는 그간 승선자 명부가 없다고 주장해왔다가 지난 5월 일본 언론인의

경제.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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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에 온 감사편지…"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겠습니다"
주)우리신문 서전결 기자 | "'일확천금' 일백육십만구천원, 아내와 두 달은 족히 살아가겠습니다." 지난달 말 강민수 국세청장 앞으로 한 통의 감사 편지가 도착했다. 근로장려금을 미처 신청하지 못했는데 국세청의 '자동신청' 제도 덕분에 예상치 못한 장려금을 받게 된 A씨의 사연이었다. 복지관에서 받는 급여 30만원으로 아내와 하루하루를 견딘 A씨는 근로장려금을 '일확천금'이라고 부르며 거듭 고마움을 표현했다. A씨는 편지에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았는데) 국세청에서 신청했더군요. 우리 사회가 이렇게나 살기 좋습니다"라고 썼다. 15일 국세청에 따르면 저소득 근로자 가구를 지원하는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자는 지난 9월(반기신청 기준) 45만명으로 1년 전(11만명)보다 4배 넘게 증가했다. '근로장려금 자동신청'은 대상자가 1회만 동의하면 다음 연도부터 별도 절차 없이 신청이 완료되는 제도로 60세 이상 고령자나 중증장애인이 대상이다. 소득·자산 기준을 충족하지만 몸이 불편하거나 고령 등을 이유로 미처 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도입됐다. 올해 자동신청 동의자 74만8천명(정기·반기신청) 중 65세 이상은 68만5천명, 중증장애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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