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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EU 압박에…메타, 페북·인스타 이용자에 세 번째 옵션 제공

광고 유무 따른 구독·무료 서비스 외 '덜 개인화된' 광고 부여

 

주)우리신문 김희종 기자 | 메타플랫폼(이하 메타)이 유럽에서 페이스북(이하 페북)과 인스타그램(이하 인스타) 이용자에게 유료 구독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 외에 세 번째 옵션을 제공한다고 12일(현지시간) 밝혔다.

 

메타는 이날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앞으로 수 주 안에 이용자들이 '덜 개인화된'(less personalized) 디지털 광고를 볼 수 있는 세 번째 선택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덜 개인화된' 광고는 이용자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최근 2시간 이내에 본 콘텐츠와 최소한의 개인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팅된 광고다.

 

이용자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이전에 활동한 모든 데이터는 여기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메타는 "새로운 옵션은 이용자가 정보와 광고 경험을 추가로 통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그러나 이용자가 별로 관심 없는 광고가 나올 수 있고 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메타의 이번 세 번째 옵션 제공은 유럽연합(EU)의 압박 때문이다.

 

메타는 그동안 페북과 인스타 이용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대신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왔다.

 

그러나 유럽에서 개인 정보와 맞춤형 광고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자 지난해 말부터 광고 없는 구독 서비스를 도입했다.

 

구독 서비스 이용자에게는 광고 노출이 되지 않았고, 무료 이용자들에게는 정보 활용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해 광고를 계속 노출해 왔다.

 

그러나 이에 대한 바판이 제기됐다.

 

EU 자문기구인 개인정보보호이사회는 지난 4월 맞춤형 광고를 보지 않는 대가로 이용자들에게 비용 지급을 강제해선 안 된다고 밝혔고, EU 집행위원회도 이런 이용 방식이 디지털시장법(DMA) 규정 위반이라며 조사에 착수하기도 했다.

 

메타는 이와 함께 광고 없는 옵션의 월 이용료를 웹 사용자 기준으로 9.99유로에서 5.99유로로 인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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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북한군 쿠르스크서 러시아군과 함께 전투개시" 확인
주)우리신문 류석태 기자 |미국 국무부는 러시아 쿠르스크로 파견된 북한 병사들이 우크라이나군을 상대로 한 전투에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12일(현지시간) 확인했다. 베단트 파텔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1만명 이상의 북한 병사들이 러시아 동부로 파견됐고, 그들 대부분이 쿠르스크주로 이동해 러시아군과 함께 전투 작전에 관여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파텔 부대변인은 "러시아군은 최전방 작전의 핵심 기술인 참호 클리어링(참호내 적병 등 위험요소 제거)을 포함한 기초적 보병 작전과 무인기, 화포 (작동) 등에서 북한 군인들을 훈련시켰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북한 군대를 사용해서 러시아가 전장에서 성공을 거둘지는 주로 러시아가 그들(북한군인)을 자신들 군대에 얼마나 잘 통합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들이 극복해야 할 과제 중 일부는 상호 운용성, 언어 장벽, 지휘 및 통신"이라며 "미국은 이러한 전개의 영향에 대해 이 지역의 동맹 및 파트너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및 유럽연합(EU) 회의 참석을 위해 유럽으로 향하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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